본문 바로가기
무탈한 생활_ 생활 정보

고어텍스 바람막이 세탁법 닉왁스 NIKWAX

by 밍구쓰^^ 2023. 12. 30.
728x90

안녕하세요. 한창 겨울 비가 올 때 까지 자주 입었던 고어텍스 바람막이를 세탁해서 보관하려합니다.
고어텍스 소재는 일반 세제가 아니라 전용 세제를 사용해 주어야지 기능이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용 세제는 닉왁스(NIKWAX)입니다. 
300mL에 12000원 정도로 구입했습니다.

고어텍스 바람막이 세탁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미지근한 물에 닉왁스를 풀어준다.(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은 물 온도)
   * 닉왁스 통을 흔들어서 섞어준 다음에 풀어주세요.
   * 저는 남여 바람막이 총 2벌 기준 초록 뚜껑 한 컵만큼 넣었습니다.~충분~
2. 고어텍스 바람막이를 그 물에 푹~ 담근다.
3. 오염이 있는 부위는 살살 손으로 문질러주고 나머지는 풍덩풍덩만 해준다.
    그러다보면 뽀글뽀글 거품이 많이 나는데 그럼 이제 헹구기 작업을 들어갑니다.
   *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비비면 옷감이 상합니다. 정말 그냥 미역이 움직이듯이.. 흐르듯이.. 그정도로만 해도 됩니다.
4. 미지근한 물에 3번 이상 헹궈냅니다. 뽀글뽀글 거품이 사라질 때까지 해 주시면 됩니다.
5. 가볍게 손으로 눌러서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 널어서 말립니다.
   * 비틀어서 물기 짜기/세탁기에 탈수 금지! 고어텍스에 잔 기스가 납니다.
   * 마르는 동안 물이 많이 떨어지니 널어놓은 곳 아래에 바구니/쟁반 등 떨어지는 물을 담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직사광선을 쬐면 고어텍스 기능도 떨어지고 변색됩니다. 꼭 그늘에 말리기
   * 옷걸이에 걸까 건조대에 뉘여서 말릴까는 소재가 변형되기 쉬운지에 따라서 판단해주세요(변형되기 쉬운 부드러운 소재라면 건조대에 말리고 판판한 편이라면 어깨 부분이 두툼한 정장 옷걸이에 말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세탁 후에 고어텍스 내부에 약간 스크래치처럼 보이는 자국이 있어도 걱정마세요.
저도 처음 손세탁 후에 내부 은색 부분에 온갖 스크래치가 생긴 줄 알고 똥손인가 생각하며 슬펐는데요..
다 마르고 나니 흔적도 없습니다. 세탁기에 돌린다거나 손으로 비틀거나 세게 비빈 것이 아니라면 스크래치는 남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오늘도 유익하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